2020년까지 전체 배송차량 친환경 이륜차로 전환 나서

▲ 그린모빌리티가 제작한 삼륜 전기차.
우체국 물류배송 수단이 친환경 장비로 전면 전환될 것으로 보여 국내 육상 물류시장에도 친환경 배송 장비전환이 빠르게 이뤄질 전망이다.

환경부(장관 김은경)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19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우체국에서 ‘친환경 배달 장비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이에 따라 향후 국내 육상물류시장에서의 친환경 배송장비 보급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친환경 물류배송 장비 전환에 선도기업은 우정사업본부다. 우체국은 오는 3월부터 시범 사업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기술성 검증 및 현장 집배원의 의견을 듣고, 2020년까지 전체 배달장비 1만5천대의 67%인 1만대를 친환경 배달 장비로 전환할 계획이다. 우선 올해 1000대를 공급하고, 내년에 4000대, 2020년엔 5000대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보급될 친환경 배송장비는 르노삼성의 트위지 등 초소형 전기차 3종과 그린모빌리티의 발렌시아 등 전기 이륜차 5종으로 구성됐다.

한편 환경부는 2012년부터 전기 이륜차 구매 시 250만원의 구매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전기 이륜차 보급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그간 이륜차는 도로이동오염원 중 일산화탄소(CO), 휘발성유기화합물(VOC) 등 오염물질 배출 비중(CO 18.6%, VOC 8.6%)이 크고 근접 운행하는 특성으로 인체 위해성이 높음에도 제도적인 환경 관리가 미흡한 실정이었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지난해 5월부터 관련 전문가 및 이해 관계자로 구성된 협의체를 구성해 개선 방안을 논의, 오는 2022년까지 연간 보급대수를 1만5천대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또한 전기 이륜차의 차종·성능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을 통해 차량 개발 업체들의 성능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작년 9월 정부합동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서 2022년까지 전기 이륜차 5만대 보급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전기 이륜차의 성능이 과거에 비해 대폭 개선되고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 이륜차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면 국내 친환경 배달 장비 보급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 이륜차의 경우 제작사가 중소기업인 경우가 많고 구매자도 주로 서민들이 많아 보급이 확대될 경우 신규 일자리 창출 및 복지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목되는 부분은 영업용 화물차 증차부분이다. 국토교통부도 현재 증차가 금지되어 있는 1톤 이하 영업용 화물차 시장의 경우 친환경 차량에 한해 일정부분 증차 허용을 검토하고 있다. 따라서 육상화물운송 시장에서의 친환경 배송차량 보급은 정책시행 추이에 따라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지난해까지 국내 물류배송에서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이륜차의 보급 대수는 각각 846대, 1164대에 머물러 있다.

국내 육상물류시장의 한 관계자는 “소형 화물운송시장의 경우 영업용 번호의 프리미엄 가격이 3천만에 달해 시장의 불법 서비스가 만연되고 있다”며 “만약 친환경 차량에 한해 증차가 허용될 경우 시장 활성화뿐 아니라 서비스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