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 에이크 진(Tan Aik Jin)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아태지역 물류창고 솔루션 담당

산업용 프린터는 창고부터 생산과 패키징 라인에 이르는 기업의 모든 공간에서 중요한 자산으로 자리 잡았다.
프린터는 높은 내구성을 갖춘 산업용 라벨을 제공함으로써, 거대하고 복잡한 제조산업 환경의 질서가 확립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산업용 라벨은 제조시설의 여러 단계를 거치는 모든 제품을 추적하며, 해당 제품이 최종 목적지에 도달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

생산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제품을 보다 쉽고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식음료 업계에서 제품추적관리시스템(Traceability)은 생소한 개념이 아니다. 리콜 조치가 내려지면 전 세계 규제 기관들이 기업들에게 강력한 제품추적관리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회수해야 할 제품이 무엇인지 현재 어디에 있는지를 모두 파악해야 한다.

제품 추적을 용이하게 하는 산업용 프린터
최근에는 화학제품, 의약품, 임상용 인체 표본 등을 취급하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도 이러한 관례가 적용되고 있다. 과거에는 제품 추적이 상대적으로 힘들고 번거로운 작업이었으나, 현재는 기술 혁신으로 인해 기업들이 제품 추적 작업을 더욱 쉽게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솔루션에는 바코드 또는 인코딩된 RFID 라벨을 인쇄하는 프린터, 바코드 또는 RFID 데이터를 수집하여 백엔드 시스템(back-end system)에 전달하는 모바일 컴퓨터, 그리고 디바이스와 백엔드 시스템을 연결하는 무선 인프라가 포함된다.

캐롤라이나 블루베리 협회(Carolina Blueberry Association)의 제품추적관리시스템 구축은 대표적인 사례로 꼽을 수 있다.
과거에는 농장에서 팔레트에 종이 라벨을 부착하거나 스프링 노트에 로트 번호를 수기로 적었으나, 이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만만치 않은 작업이었다.
수확 시기가 가까워지면서, 협회는 24명의 재배자를 위해 최신 제품추적추적관리 솔루션인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의 산업용 프린터를 찾았다. 지브라 테크놀로지스의 프린터는 손쉬운 구성과 사용방식, 그리고 고품질 인쇄와 처리량을 제공하여 농민들이 포장중인 제품의 크기에 따라 라벨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했다.

일부 프린터는 라벨은 한 줄로 제작하고, 다른 프린터는 라벨을 몇 줄에 걸쳐 제작한다. 그 결과 농장들은 운영에 대한 디지털 기록을 생성하고, 이를 통해 생산 및 출하를 추적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재배자들은 정확한 라벨링과 기록을 통해 모든 농산물을 추적하고, 리콜로 인한 충격을 완화시키며 관련 상품을 공급사슬에서 신속하게 제거할 수 있게 됐다.

관리와 유지보수 편의성 중요
그렇다면 각 기업들은 어떤 종류의 프린터를 사용해야 할까? 프린터 선택 시 고려해야 할 필수 조건은 산업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적합한 프린터를 선택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규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라벨을 인쇄하는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
일부 거친 산업 환경에서는 종종 제조 공장이나 창고 바닥에서 인쇄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는 기계에 불가피한 물리적 충돌이나 충격을 야기할 수 있다. 산업용 프린터는 한층 더 견고하며, 먼지와 습기 그리고 특정 화학 물질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제작되어, 어느 산업 환경에서나 든든한 동반자가 될 수 있다.

둘째, 매일 어떤 종류의 라벨을 얼마나 많이 생산해야 하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일부 기업들은 많은 양의 인쇄 작업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매일 끊임없이 가동된다. 또한 일부 기업들은 칩 제조 등에 사용되는 매우 작은 라벨을 인쇄해야 한다. 몇몇 산업용 프린터는 정확성을 갖춘 고해상도 라벨을 높은 빈도로 생산할 수 있으며, 오랜 시간 동안 작업이 가능하다.

경우에 따라 산업용 프린터는 장기간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특수 라벨에 정보를 인쇄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즉, 다양한 비즈니스 니즈에 맞는 라벨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더불어 기업은 원활한 인쇄 작업을 위해 좋은 품질의 자재를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인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여러 대의 프린터를 쉽게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프린터를 여러 군데 배치한 경우에는 해당 기능이 특히 중요하다. 산업용 프린터는 5년에서 7년까지 최대 성능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IT 비용을 절감하는데 도움이 된다. 지브라의 운영 가시성 서비스(Operational Visibility Service)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은 특정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프린터의 현황, 상태, 사용에 대해 상세한 통찰을 제공함으로써, IT부서가 모든 프린터를 한눈에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하고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들은 프린터를 단순히 보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끊임없이 관리하고 유지해야 한다. 지브라는 프린터가 최대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용 소프트웨어 환경을 개발했다.
지브라의 ‘링크-OS (Link-OS)’는 혁신적인 운영 체제, 강력한 멀티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을 결합해, 기업들이 산업용, 모바일, 데스크 마운트를 아우르는 모든 프린터를 다른 기술 인프라와 더욱 용이하게 통합할 수 있도록 한다.

프린터가 바코드 라벨, 영수증, 수동 RFID 태그를 생산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링크-OS와 같은 운영 체제는 장치에 대한 실시간 가시성을 제공하고, 이를 클라우드에 연결시키며, 데이터 보안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이를 통해 관리자들은 기기의 위치와 업무 처리량 등의 정보를 보다 쉽고 안전하게 수집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다운타임 방지를 위한 사전 정비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프린터 솔루션의 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기기 수명을 연장시킨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