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은 생산자가 상품 혹은 용역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경영 활동을 의미한다. 기업이 이윤을 늘리기 위해서는 생산한 물품을 더 많이 판매해야 하고 얼마나 많은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느냐가 이윤의 증감을 결정짓는 하나의 주요인이 된다. 결국 기업이 어떤 마케팅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운명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등장 초기부터 배송 경쟁을 펼쳤던 소셜커머스 업계와는 달리 홈쇼핑업계와 인터넷 쇼핑몰 업계는 가격과 상품의 품질, 다양한 상품군 등을 중심으로 마케팅 전략을 펼쳐왔다. 그런데 언제부터인가 그들의 마케팅 전략에 변화가 감지되기 시작했다. 과거와 비교해 달라진 소비자의 요구와 시장 상황에 발맞춰 물류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의 필요성, 아니 필수성을 인지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업체들도 본격적인 물류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기반으로 배송시스템 확충에 나서고 있다.

이에 따라 물류신문은 과거 홈쇼핑 업체와 인터넷 쇼핑몰 업체들의 마케팅은 어떠했고 지금 그들의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바뀌었는지, 또 등장부터 배송 경쟁을 펼쳤던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어떤 물류 기반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을 만났는지 살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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