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드론은 기본이고 공유경제형 플랫폼·크라우드소싱으로 경쟁력 갖춰

인텔리전스 데이터 전문기업인 스타트어스 인사이트(Startus Insights) 사는 올해 2월 물류 부문에 종사하는 200개의 라스트마일 신생업체 중에서 유망한 상위 7개 업체를 선정하고 이들 기업들의 라스트마일 배송 핵심 솔루션을 소개했다.

선정된 상위 업체들은 나바(Narvar), 액티브 앤츠(Active Ants), 로디(Roadie), 피기비(PiggyBee), 매터넷(Matternet), 스타쉽(StarShip), 스마트박스(SmartBox) 등 7개 업체들이다. 이들 신생기업들은 최근 물류 산업에서 부상하는 신기술을 활용하는 데이터 기반 모니터링(scouting) 방식을 사용하여 라스트마일 배송 비즈니스를 영위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배송 플랫폼 : 나바(Narvar)
미국의 나바(Narvar)는 장바구니 구매에서 최종 배송까지, 주문 수령, 추적, 배송까지의 편리성을 제공하고 반품의 경우에도 고객에게 손쉬운 지원을 제공하는 배송 플랫폼 회사다.

배송 플랫폼을 통해 기업은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를 촉진하고 고객의 과거 구매내역과 선호도를 분석하여 라스트마일 배송 과정의 고객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시스템은 반환 과정에서도 클라이언트를 쉽게 지원할 수 있다.

서비스형 라스트마일 : 액티브 앤츠(Active Ants)
네덜란드의 액티브 앤츠(Active Ants)는 혁신적인 저장 시스템(storage system)과 결합된 로봇공학 기술을 통해 주문 처리부터, 패키징, 배송까지의 솔루션인 e커머스 풀필먼트를 제공하는 서비스형 라스트마일 회사다.

액티브 앤츠는 고도로 자동화된 로봇 공학 기반의 전자 주문 처리 기능을 제공하며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주문을 접수, 처리 및 배송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 프로세스의 효율성은 혁신적인 스토리지 시스템과 결합 된 로봇 기술을 통해 처리된다.

도심 택배 : 로디(Roadie)
로디(Roadie)는 미국의 신생업체로 운전자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P2P 패키지 전달 플랫폼을 통해 도심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가장 편리한 경로, 시간, 가격조건을 가진 택배업체를 선택하고 모든 유형과 서로 다른 규격을 가진 상품에 대한 실시간 배송 진행 과정과 운전자 추적을 제공한다.

크라우드소싱 활용 배송 : 피기비(PiggyBee)
피기비(PiggyBee)는 공유경제의 개념으로부터 출발한 협력적 운송 플랫폼 회사로 배송인과 의뢰인이 패키지 배송 상태를 쉽게 확인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크라우드소싱에 의한 배송(crowdshipping) 방식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국가 간에 이루어지는 배송 서비스와 비용 절감 이슈를 해결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쉽게 관리 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실행되므로 프로세스의 양측이 패키지 배달 상태를 동적으로 관찰 할 수 있다.

드론 : 매터넷(Matternet)
미국의 매터넷(Matternet)은 무인항공기인 드론을 활용할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통체증을 피하고 의약품을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의학 분야의 운송 수단에서 획기적인 수단으로 인정받고 있다. 소매업과 전 세계에서 인도적인 활동을 하는 기업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무인운반차(AGV) : 스타쉽(StarShip)
좁은 도시의 거리는 배달의 최종 단계를 종종 복잡하게 만든다. 영국의 스타쉽(SartShip)은 소포를 고객의 집 앞까지 배송하는 탄력적이고 기동성 있는 택배 무인운반차(Autonomous Guided Vehicle, AGV)를 공급하고 있다. 스타쉽은 무인운반차가 보행자와 함께 좁은 거리를 사용하면서도 최종목적지까지 빠르게 이동함으로써 교통체증 회피가 가능하다는 점을 들어 무인항공기인 드론의 대안으로 제안하고 있다.

무인택배시스템 스마트 락커(Smart Lockers) : 스마트박스(SmartBox)
인도의 신생업체 스마트박스(SmartBox)는 고객이 편한 시간에 소포를 수령할 수 있도록 해주는 차세대 라스트마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 로커는 배달 비용을 최소화하고 배송 최종 단계를 최적화한다는 점에서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스마트 로커는 안정성은 물론, 손상되거나 잘못 배송된 제품을 반환하는 옵션, 픽업되지 않은 소포를 가장 가까운 물류 파트너 지점으로 운송 가능하다는 장점을 제공한다. 개인 카드와 암호를 사용하면 순서를 추적하고 배치된 보관함에서 물품을 수령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