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28

남양주에 대형 물류센터 들어선다

기사승인 2019.10.01  09:16:54

공유
default_news_ad1

- 2020년 2월 MQ로지스틱스 남양주 물류센터 완공 예정

   
 
수도권 동북부 및 동남부의 거점으로 많은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남양주에 대규모 물류센터가 2020년 2월 들어설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그동안 공급이 많지 않고 물류센터에 대한 잠재수요가 많았던 지역이어서 향후 그 역할이 기대된다.

수도권 동북부, 동남부 접근성 용이
남영주시 화도읍 차산리에 MQ로지스틱스가 개발하고 있는 남양주 물류센터는 대지면적 29,995㎡(약 9,073평)에 물류센터 기준으로 지하 1층/지상 3층, 연면적 15,207평 규모의 물류센터로 내년 2월 준공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다. 그동안 남양주는 수도권의 동북부와 동남부에 물류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거점으로서 역할이 기대되는 지역이었다. 때문에 MQ로지스틱스의 남양주 물류센터가 준공되면 수도권 동북부와 동남부를 커버해야 하는 기업들에게는 하나의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남양주 물류센터의 가장 큰 장점은 접근성이다. 남양주 물류센터는 화도 IC(서울양양 고속도로)에서 차량으로 10분정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서울 양양고속도로와 올림픽대로를 통해 서울 동남부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매우 우수해 동남부 지역의 광진구, 강동구, 중랑구, 송파구까지 빠른 시간 안에 물류서비스가 가능하다. 또한 마석 IC(경춘북로)도 차량으로 10분 내 거리에 있어 경춘북로와 외곽순환고속도로를 통해 서울의 동북부에 위치하고 있는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에 빠른 접근이 가능하다. 즉 서울의 동북부 및 동남부 지역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좋은 입지를 가지고 있으며 향후 이러한 입지의 물류센터의 공급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면서 경쟁력 있는 물류센터가 될 것으로 보인다. MQ로지스틱스의 김경욱 전무는 “서울 동북부 지역의 제한적인 시장공급을 고려했을 때 MQ로지스틱스의 남양주 물류센터는 향후 가장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 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지리적 장점은 단순히 물류서비스를 넘어서 현재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인력 수급 측면에서도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남양주 물류센터는 마석역이 인근에 위치해 있어 대중교통을 통해서도 인력 수급이 가능한 지역이다. 김 전무는 “인근에 위치한 다수의 중소형 창고나 주거지역을 고려했을 때 향후 인력수급이 용이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전했다.

   
 
효율적인 구조로 경쟁력 업그레이드
MQ로지스틱스의 남양주 물류센터는 각 층별로 접안이 가능하고 각 층마다 외부 램프를 통해 각각 진입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때문에 한 층을 전체 임대하는 경우 외부의 넓은 야드는 물론 주차공간을 활용해 물류센터 운영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물류센터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지상 2개 층의 기둥간격을 22m로 만들어 더욱 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 물류센터들의 기둥간격이 일반적으로 11m이며 이와 비교했을 때 MQ로지스틱스의 남양주 물류센터는 공간을 좀 더 넓게 활용할 수 있어 설비 활용성을 고려했을 때 기존 센터에 비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건물 내 인입 도크를 구성해 우천 시에도 작업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해 비상전력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물류센터 내부에 LED등을 설치해 실내 환경 개선은 물론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입주사의 편의를 위한 시설도 기존 센터들에 비해 개선할 계획이다. 남양주 센터는 물류센터와 별도로 관리동을 운영한다. 관리동에는 구내식당은 물론 직원휴게실, 공용회의실 등이 제공되며 외부 고객사에서 방문했을 때 접견할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남양주 지역은 그동안 개발이 어려워 시장의 수요가 상당히 있었음에도 물류센터 공급이 원활하지 않은 지역이었다. 또 최근에는 개발에 관련된 시 조례를 변경하면서 향후 개발이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지역이다. 때문에 MQ로지스틱스의 남양주 물류센터의 개발이 완료되면 그동안 부족했던 공급은 어느 정도 해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수도권 동북부, 동남부 지역의 물류서비스들이 더욱 개선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MQ 그룹은?

   
 
국내 및 글로벌 유통 전문기업인 MQ Networks, 국내 유통 전문 물류기업인 MQ Logistics, 국내외 부동산 개발 전문 투자개발 기업인 MQ Development Holdings로 구성되어 있는 MQ그룹은 2000년 멀티큐를 설립하면서 시작됐다.

MQ그룹은 ‘공간속 가치부여, 공간으로의 가치전달’이라는 방향성을 갖고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이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유통·물류·개발의 영역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기업이다.

MQ그룹의 계열사인 MQ Networks는 유통, 마케팅, 브랜드 소싱 전문 회사로 대형 할인점·편의점·백화점·드럭스토어·슈퍼마켓·온라인 채널 등 국내 모든 유통채널을 커버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매우 희소성 있는 종합 유통 회사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MQ Logistics는 임대/3자물류(3PL에) 기반을 둔 종합물류회사로 냉동/냉장 창고, 각종 유통 패키징, 통관 및 보세장치장, 물류 컨설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수도권에 다수의 대형 물류센터들을 직접 운영하고 있다. MQ Development Holdings는 물류센터를 비롯해 상업 및 업무시설 등에 관련한 개발사업과 타 회사의 투자개발 컨설팅 및 직접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신인식 기자 story202179@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etNet1_2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28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