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권익보호 강화, 대정부 물류 정책건의 적극 나설 것”

한국통합물류협회가 지난 2월 120여 명의 회원사 대표 및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2019년도 정기총회’를 개최열고, 제6대 협회장으로 판토스 최원혁 대표를 선임해 물류시장의 기대가 컸다.

새로 취임한 최원혁 회장은 사실상 택배법으로 불리는 생활물류서비스사업법 제정을 본격화하면서 회원사들의 권익 보호에 적극 나서는 한편 오랜 기간 화물운송시장의 논란을 이어온 안전운임제 시행도 연착륙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에 나서왔다.

이와 함께 협회를 통해 물류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물류전문인력 양성, 스마트 물류 등 혁신에도 적극 나서면서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어 업계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현재 한국통합물류협회는 최원혁 회장을 중심으로 지난 10여년 동안 물류관련 현황조사, 연구, 진단, 정책제안, 정부업무대행 및 물류전문인력의 양성·보급 등 물류 혁신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물류신문은 창간 22주년을 맞아 한국 물류산업을 이끌고 있는 한국통합물류협회 최원혁 회장의 인터뷰를 통해 국내외 물류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Q. 물류신문 독자들에게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A. 한국통합물류협회 회장 최원혁입니다. 우리 협회는 대정부 정책 건의를 통해 물류산업과 관련된 기업들의 애로사항 해소 및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물류역량강화 교육과정 운영, 박람회 및 컨퍼런스 개최 등의 활동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11월 1일에는 올해로 27회를 맞이하는 ‘2019 물류의 날 기념식’의 일환으로 물류혁신컨퍼런스(Korea SCM & Logistics Festival 2019)를 개최하는 등 물류산업 전반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물류서비스라는 개념이 생소한 불모지에서 1997년을 시작으로 대한민국 물류산업 발전에 많이 기여해 온 물류신문의 창간 22주년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앞으로도 물류 분야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주시길 당부드리며, 모든 물류인들에게 사랑을 받는 언론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Q. 본격적인 인터뷰를 시작하겠습니다. 최근 물류관련 산업환경이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회장님이 생각하시는 현 물류산업의 가장 중요한 정책 이슈는 무엇입니까?

A. 최근 물류산업은 과거의 기업 간 거래를 지원하는 기능을 넘어 소비자에게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국민생활과 아주 밀접한 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또 IT기술의 발전에 따라 타 산업과 융복합되어 물류의 범위가 확대되고 국가별·지역별 경계도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물류산업과 물류기업이 할 수 있는 역할, 활동하는 지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향후 우리 물류산업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예상됩니다.

정부에서도 물류에 대한 중요성과 성장 가능성을 인식하고 물류를 관광, 보건, 콘텐츠 등과 함께 유망서비스 산업으로 선정, 물류산업 성장을 위해 정책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조성된 정책적 환경을 발판삼아 우리 협회에서는 세제개편, 정책자금 조성, 도심지 물류시설 설치 등 물류산업 지원과제를 총리실, 기재부, 국토부 등 관계부처에 건의해 일부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협회는 회원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지원과제를 발굴해 건의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더불어 잘사는 경제’라는 정부 정책기조에 따라, 내년부터 수출용 컨테이너 트레일러와 벌크시멘트(BCT) 차주들의 최소운임을 보장하는 안전운임제가 도입됩니다.

정부에서는 올해 10월 말, 내년에 적용되는 안전운임을 공표할 계획으로 7월부터 산학연관이 참여하는 ‘안전운임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 협회 ‘컨테이너운송위원회’에서도 안전운임위원회에 참여하여 업계의 입장을 적극 대변하고 있습니다.

Q. 그동안 회장님께서는 회원사(판토스)의 대표로 한국통합물류협회에 참여하셨습니다. 이제는 한국통합물류협회의 수장으로 협회를 진두지휘하고 계십니다. 회원사로의 협회 활동과 협회 회장으로서의 협회 운영 방향은 어떻게 다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 판토스는 한국통합물류협회 회원사 및 임원사로서 협회 설립 이후 꾸준히 다양한 역할에 나서 왔습니다. 이는 물류 전문기업으로서 물류산업 선진화를 위해 설립된 협회를 적극 후원하는 목적과 함께 협회 사업에 적극 참여하기 위해서입니다.

그간 협회를 통해 규제개선과 정부 정책도 건의했고, 협회에서 시행하는 물류전문인력양성 교육과 세미나, 기업 간 교류활동에도 참가했습니다. 이를 통해 물류기업입장에서는 상당한 도움이 됐습니다.

하지만 협회가 물류분야 대표단체로서 소관부처 외 타 부처, 국회, 언론계, 타 산업계, 학계 등과 활발히 소통하여 법률 및 제도 개선에 더욱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해 줬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현재는 회원사의 도움과 참여를 바탕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올해 제가 협회장이 된 후 제일 먼저 협회 임직원들에게 부탁한 것이 있습니다. 회원사들이 협회에 기대하는 것을 조사, 이에 맞는 업무역량을 갖추고 임하자는 것입니다. 고객이 없는 사업은 존재할 수 없듯 협회도 회원들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회원사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원사에서는 물류관련 규제개선 및 입법대응, 정부의 물류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지원제안, 물류 최신동향정보제공, 물류세미나 개최, 교육과정 다양화 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협회는 회원사들의 요구사항에 대해서 우선순위를 정해서 계획을 수립해 진행하고 있거나, 추진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Q. 회장님이 생각하시는 한국통합물류협회의 주요 현안 과제는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 협회는 물류부문 인재양성, 정부 위탁업무 수행 등의 업무를 추진하고 있으나,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역할은 정책 지원과제 발굴 및 건의, 법률 및 제도개선 요청 등을 통해 물류산업과 물류기업의 성장·발전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도 이러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으며, 소기의 성과도 있었지만, 법률 및 제도 개선, 정책지원과제 발굴 등 정책기능을 더욱 확대하고 활성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전문인력 충원, 직원교육 등을 통해 정책기능 업무역량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새로운 정책이나 제도가 도입되기 위해서는 현장의 필요성과 함께 국회·정부·학계 등의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국회, 물류관련 학회 등과 공동 세미나 및 간담회 개최 등을 추진하여 교류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Q. 세계 물류시장은 4차 산업의 다양한 신기술을 도입해 스마트 물류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습니다. 우리 또한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스마트 물류서비스체계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통합물류협회의 대응방안 및 노력방안은 무엇입니까.

A. 물류분야에서 스마트 물류서비스체계로의 변화는 ‘4차 산업혁명’이란 이야기가 나오기 수년 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고객에게 화물추적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요즘은 택배서비스를 모든 국민들이 이용해 보셔서 화물추적서비스가 당연한 걸로 아시겠지만, 물류기업은 일반 B2B물류나 글로벌 포워딩 서비스 등에서 화물추적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각각의 단계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처리하는데 많은 기술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류기업들은 경쟁력강화, 노동환경변화, 친환경 등을 고려하여 자동화 시설, 첨단 장비, 전기자동차 등을 점차 물류현장에서 적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투자여력이 있는 일부기업들에 해당되는 상황으로, 투자여력이 없어 정보시스템은 고사하고 엑셀 등을 활용해서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중소기업도 많이 있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이에 협회에서는 중소기업들도 4차산업혁명에 대비해 물류분야 정보시스템이나 첨단시설에 투자할 수 있도록 정책자금 조성, 첨단물류 시설 및 장비에 투자하는 기업들에 대한 투자세액공제, 물류시설에서 점차 자동화 설비가 도입됨에 따라 제조업과 같은 산업용 전기요금을 적용해 줄 것을 정책과제로 정부에 건의하고 있습니다.

이런 정책은 물류분야의 투자 활성화는 물론, 물류 IT기업, 물류 설비·장비 기업 등과 같이 물류산업을 지원하는 기업들의 성장에도 많이 기여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협회에서는 스마트물류체계 도입을 활성화하기 위해 스마트물류에 관심 있는 물류기업과 물류 시설·장비·IT분야 회원사들이 참여하는 ‘스마트물류위원회’를 지난 8월에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마트물류와 관련된 정보와 기술들을 교류하고 정책지원 과제와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논의해서 정부에 건의할 계획입니다. 또한 위원회 참여 회원사간 교류협력을 활성화하여 상생과 상호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Q. 일자리 창출, 노동환경은 우리 사회의 오래된 이슈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물류로 인한 일자리 감소를 지적하는 전문가들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국통합물류협회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A. 가보지 않은 길이라 원론적이고 일반적인 답변밖에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80~90년대 컴퓨터의 도입과 사용이 보편화 되고, 2000년대 인터넷이 발전되었을 때를 살아왔던 우리들 입장에서 없어지는 일자리가 있으면 새로운 일자리가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다 경험했습니다. 단순 반복적이거나, 힘든 일 등은 줄어드는 대신 물류 IT 등 변화된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분야에서 새로운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물류는 지금보다 일하는 방식이 고도화되어 일의 성과가 한 단계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되며, 물류가 매우 높은 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으로 진화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기업입장에서는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변화된 산업환경에 부합하는 인재를 적시에 채용하는 것이 회사의 명운이 걸린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물류산업 관련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에서도 변화하는 물류산업 환경에 적합한 물류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물류전문인력양성사업을 우리 협회가 수행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물류역량뿐만 아니라 IT, 장비설계 등을 겸비한 융합형 물류인재양성에 더욱 집중할 계획입니다.

정부지원을 통해 스마트물류에 적합한 인재가 양성되고 기업들은 스마트물류 도입으로 인해 새로 생긴 일자리에 그 인재를 채용하고, 이를 발판삼아 기업과 산업이 성장하여 또다시 일자리가 생긴다면 스마트물류 도입과 일자리 창출의 선순환구조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Q.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내 물류산업의 발전을 위해 정부가 지원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며 시장과 기업이 노력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우리 물류기업 중 2018년 기준으로 매출액 1,000억 원이 넘는 기업은 64개에 불과한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물류기업 대부분이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로 구성되어 있어 우리 물류산업은 화주들이 요구하는 서비스를 충족하기 위한 투자나,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 효율화, 신규서비스의 개발에는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 물류산업은 물류기업수는 많고, 기업당 평균 매출액과 종업원 수가 적은 구조입니다. 우리나라 물류기업은 371,891개, 평균 매출액은 3.7억원, 기업당 종업원은 3명 수준인데 반해, 일본의 경우 물류기업은 75,417개, 평균매출액은 27억원, 기업당 종업원은 28.2명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우리 물류기업의 평균 매출액과 기업당 종업원 수는 일본 기업의 각각 13%, 10% 수준으로 이는 물류기업이 기업화되어 있다기보다 개인화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모가 작은 기업과 개인 기업들이 통합 또는 조합형태로 규모화를 추진하여 서비스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정부에서 재정적, 행정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류산업은 교통인프라와 더불어 농수축산, 제조 및 유통산업 등 타 산업의 성장과 발전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기간산업이며, 물류산업의 투자는 타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는 촉매역활을 하는 산업으로 정책적으로 육성해야 할 국가 전략산업입니다.

독일, 일본, 중국 등 주요 국가들은 자국 물류기업의 대형화 및 전문화, 네트워크 세계화를 통한 물류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M&A 추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를 달성하고 자국기업들에게 경쟁력있는 물류서비스를 제공하여 자국의 산업전체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물류기업과 물류산업이 글로벌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정부의 지원보다 중요한 것은 물류기업의 적극적인 의지와 자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시장에 안주하지 말고 글로벌시장에 진출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고, 새로운 시장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사업을 개발하고 혁신적인 기술·장비 등을 도입하려는 의지와 투자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물류전문 국책연구원이 없다는 아쉬움을 항상 갖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교통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철도기술연구원 등에서 물류정책과 R&D를 수행하고 있지만, 각 연구원들에서는 물류가 주류가 아니고 업무도 분산되어 있어 성과가 낮아지지 않을까 우려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물류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하기 위해서는 육·해·공 물류, 국내물류 및 글로벌물류를 아우르고, 물류 전후방 산업분야도 포함하여 연구하는 물류전문 국책연구원 설립을 적극 검토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새롭게 제정을 앞두고 있는 생활물류서비스발전법(이하 생물법)과 관련해 최근 협회의 입장을 밝히셨습니다. 회장님께서 생각하시는 생물법 연착륙 방안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 택배는 전통적인 물류서비스와 다른 운영체계와 서비스제공 방식 등으로 화운법 등 기존의 물류관련 법률로는 안정적인 운영과 성장에 한계가 있어, 우리 협회는 지난 수년간 지속적으로 택배관련 법률 제정의 필요성을 제기해 왔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생물법안은 입법과정에서 정작 이법이 만들어지면 가장 많은 영향을 받으며 규제와 지원 대상이 되는 택배사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고, 일부의 주장이 과하게 반영되어 있어 우리 협회는 9월 15일에 생물법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다는 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한편으로는 택배법에 대해 정부와 국회, 관련업계 및 단체 등이 처음으로 입법 논의를 한 점에서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법률이 택배현장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상태에서 제정된다면 택배사들입장에서 성장은 고사하고 사업의 존폐와도 관계될 수 있는 만큼 신중에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정부와 국회에서도 산업을 육성·지원을 위해 법률을 마련하였으나, 정작 그 법률로 인해 산업이 퇴보하는 것은 원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택배서비스산업은 물류분야중 성장성과 발전가능성이 높은 산업 분야입니다. 그리고, 국민생활 편의를 높여주며, 온라인쇼핑몰 등의 기업들과 고객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는 사회·경제적으로 매우 파급력이 큰 산업분야입니다.

이것은 정부가 물류를 유망서비스산업으로 선정한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택배서비스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발전하지 못한다면, 기업 및 종사자들이 1차적인 피해를 입겠지만, 결국 택배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과 고객, 국민들에게 피해가 돌아갈 것입니다.

지금부터라도 택배현장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한 법률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부, 국회, 업계 등 이해관계자들이 어떻게 하면 택배서비스 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고 지원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추가로 검토를 하고 함께 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협회도 더욱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논의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Q. 끝으로 회장님 재임 기간 중 꼭 하고 싶으신 일은 무엇이며, 그 일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앞에서 말한 일들을 충실히 이루어 가기 위해서는 많은 분이 협회를 방문하시기 쉽도록 만들어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협회사무실을 서울역이나 시청 근처로 이전하는 것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물류산업발전과 회원사를 위해 협회 직원들이 신나게 일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고, 전문성도 강화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