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28

PART 6-1. 물류 현장 환경, 시설 등에 관한 안전사항 잘 지켜지나?

기사승인 2019.11.08  17:04:21

공유
default_news_ad1

- 사항에 따라 안전 수위 달라, 전체적인 안전 위한 노력 필요

물류현장의 사고는 산업재해통계에 잡히는 수치보다 더 많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산재처리를 하지 않는 경미한 사고들이 많고 중대 재해나 사망에까지 이르는 사고가 아닌 경우 산재처리를 꺼리는 분위기 때문이다. 하지만 물류현장에서 사용되는 장비나 설비가 늘어나고 있어 사고로 인한 피해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현장에서 벌어질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노력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기업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작업자들의 교육은 물론 작업 상황에 대한 감시가 필요하고 작업자들은 교육 받은 내용을 잘 숙지하고 이에 따라 안전한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물류신문사에서는 물류현장에서 설비 장비와 관련된 안전수칙 등이 잘 수행되고 있는지 파악해보았다. 이번 설문은 기업 관리자 123명과 근로자 110명이 참여했으며, 답변별 점수(매우 그렇다 5점, 제법 그렇다 4점, 보통 수준이다 3점, 그렇지 않다 2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의 총합을 통해 지수화를 만들어보았다.

화물 취급시 보호 장구, 작업방법 개선 필요
화물의 입하와 반출시 보호 장구 착용에 있어서 관리자와 작업자의 차이는 적지 않은 것으로 확인 됐다. 관리자의 대부분이 긍정적인 답변을 한 반면 작업자는 부정적인 의견이 약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자의 경우 보호 장구 착용을 권장하는 반면 현장 작업자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장구 착용을 꺼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적절한 하역 운반기계를 사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대답은 관리자와 작업자의 답변이 유사한 수치로 나타났다. 하지만 관리자는 매우 그렇다는 대답이 가장 높은 반면 작업자는 보통 수준이다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또 양쪽 다 전혀 그렇지 않다는 답변은 없었다. 하역 운반기계를 사용은 하고 있지만 관리자와 작업자의 생각이 약간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적단의 중간에서 물품을 빼내는 것에 대해서도 상당히 긍정적인 반응이었다. 관리자의 경우 과반수 가까이 매우 그렇다는 답변이 있었다. 작업자들도 제법 그렇다는 반응이 가장 많았다. 이번 질문에서도 전혀 그렇지 않다는 답변은 양측 모두 없었다. 이는 하적단의 중간에서 물품을 빼내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양측 모두 깊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화물취급에 있어서 안전한 작업방법을 준용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조금 갈렸다. 관리자의 대부분이 준용하고 있다고 답한 반면 작업자들은 그렇지 않다는 비율이 높았다. 이는 작업자들이 작업방법에 있어서 안전하지 않다고 느끼고 있음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작업장 내 안전통로 확보에 있어서는 긍정적인 답변이 약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자의 경우 제법 그렇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작업자의 경우 제법 그렇다와 그렇지 않다에서 가장 많은 응답이 있었다. 현장 상황에 따라 안전통로 확보 여부가 달라지는 것으로 보여진다.

   

화물의 상차 등 위험 장소의 작업자의 접근을 금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양쪽 다 모두 긍정적인 답변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 질문 역시 작업자 보다는 관리자의 답변이 긍정적이었다. 이번 질문에서 작업자의 답변은 긍정적이긴 했지만 전체 답변에 골고루 퍼져있는 형태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상하차 작업, 대체적으로 안전하게 운용
물류센터 내에서 이루어지는 상하차 작업은 대체적으로 안전하게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 화물차량의 주정차 시 차량에 의한 사고 예방조치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다. 핸드 브레이크, 키 뽑아두기, 경사면 주차시 고임목 설치 등에 대해서 관리자의 경우 과반수가 그렇다라고 답했다. 작업자의 경우도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지만 그렇지 않은 답변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화물칸에 적재되는 화물의 결속 여부에서도 여전히 긍정적인 답변이 대다수였다. 특히 이번 질문에서는 작업자도 긍정적인 답변이 많아 실제로도 상차 시 견고한 결속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작업자들이 상차시 화물차 위에서 작업을 하고 있을 경우 지게차와의 사고를 막기 위한 예방조치도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양쪽 다 과반수 이상이 그렇다는 답변을 했다. 특히 전혀 그렇지 않다는 답변이 없다는 점에서 상당히 안전에 신경을 쓰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차량에 싣는 적재 파렛트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교체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서도 양쪽 모두 과반수 이상이 그렇다는 답변을 내놨다. 하지만 작업자의 경우 그렇지 않다는 답변도 적지 않아 근로자와 작업자간의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화물차의 포장 덮개를 설치할 때 2인 1 조로 지상에서 작업을 하도록 하고 있느냐는 질문에서는 관리자는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던 반면 작업자는 부정적인 의견이 더 많았다. 관리자는 매우 그렇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지만 작업자는 그렇지 않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제품의 입출고 작업을 하는 동안 안전선을 표시하고 안전선 내에서 작업을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긍정이나 부정보다는 중간 입장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관리자의 경우 매우 그렇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지만 특이하게 전혀 그렇지 않다는 답변이 작업자보다 관리자 쪽에서 더 많이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또 작업자의 경우도 제법 그렇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지만 그렇지 않다는 답변도 상당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컨테이너 화물차 도어 개방시 안전을 위한 조치는 상당히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관리자의 경우 대부분이 긍정적인 답변을 했으며 작업자의 경우도 부정적인 답변보다는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다. 또 이 질문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는 답변은 양쪽 모두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하차시 사용되는 지게차 등 장비에 대해 작업 전 안전 점검은 보통 수준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리자들은 제법 그렇다에 가장 많은 답변을 했지만 보통 수준이라는 답변이 적지 않았고 작업자들은 보통 수준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 질문에 답변에서도 전혀 그렇지 않다는 답변은 없었다.

   

신인식 기자 story202179@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etNet1_2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28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