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28

PART 6-2. 물류 현장 환경, 시설 등에 관한 안전사항 잘 지켜지나?

기사승인 2019.11.08  17:04:31

공유
default_news_ad1

물류센터 내 안전, 보관은 비교적 높고 공파렛트는 낮아
물류센터에서 랙에 파렛트를 보관하는 것에 관련해서는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공파렛트를 보관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비교적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파렛트를 이중 적재하지 않도록 하고 있냐는 질문에 대체적으로 적재하지 않도록 교육하고 있다고 답했다. 관리자의 과반수가 그렇다라는 응답을 내놨다. 하지만 작업자의 경우 보통 수준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긍정적인 대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소작업의 안전을 위한 적절한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지에 관련해서는 관리자는 긍정적인 대답이 높았으며 작업자들은 보통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하지만 관리자, 작업자 모두 그렇지 않다는 비율이 적지 않은 수준으로 현장 상황에 따라 위험을 감수하고 있는 현장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고소작업의 안전을 위한 개인 보호구 착용에 대해서는 상당히 긍정적인 답변이 나왔다. 관리자의 경우 매우 그렇다에 대한 응답이 가장 높게 나왔으며 작업자의 경우 보통 수준이다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지만 제법 그렇다에 대한 응답도 적지 않았다. 부정적인 답변은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 보호구착용에 중요성에서는 관리자, 작업자 모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랙에 제품을 적재할 때 안전을 위해 최상단의 여유 공간을 두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다. 특히 현장에서 실제로 느끼는 위험의 수준이 높아 작업자들이 더욱 안전에 신경 쓰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설문의 답변에서 그렇지 않다는 답변이 일부 관리자에게서는 있었지만 작업자들의 답변에서는 하나도 나타나지 않았다.

   

파렛트를 보관할 때 한쪽으로의 쏠림 현상을 막기 위해 규격에 맞춰 적재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서는 긍정적인 답변이 양쪽 모두 높았다. 다만 관리자들은 매우 그렇다를, 작업자는 제법 그렇다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 질문 또한 전혀 그렇지 않다에 대한 답변은 전혀 없었으며 그렇지 않다에 대한 답변도 낮은 수준을 보였다.

   

공파렛트를 보관할 때 일정 개수 미만으로 쌓아 보관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관리자는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지만 작업자들은 보통 수준이라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부정적인 의견도 적지 않았으며 관리자 보다는 작업자들이 그렇지 않다고 느끼는 비율이 높았다.

   

공파렛트를 적재하고 있는 공간 주변으로 통행을 통제하고 있느냐는 질문에서는 보통보다 조금 긍정적인 수준인 것으로 보인다. 관리자는 대부분이 보통 수준 이상이라는 답변이 많았다. 작업자의 경우도 제법 그렇다가 가장 많은 답변을 얻었지만 그렇지 않다는 부정적인 의견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게차 안전 더욱 세심한 관리 필요
물류센터에서 사고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지목되는 것이 지게차이다. 센터 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장비이면서 작은 방심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안전에 있어 매우 민감한 장비이다. 지게차를 잘 사용하면 효율을 높일 수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대형 사고와 맞물릴 수 있다. 설문을 통해 본 지게차 관련된 안전은 비교적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하지만 지게차의 경우 작업자들의 안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더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지게차의 이동시 포크를 지면에 가깝게 내리고 이동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부분 그렇다는 대답이 나왔다. 하지만 작업자들은 보통 수준이다라는 응답을 가장 많이 했으며 그렇지 않다는 답변도 일부 나타났다. 물론 전혀 그렇지 않다는 답변은 없었지만 사망사고와 연결될 수 있는 부분이라는 점에서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지게차의 이동중 포크를 조작하는 것도 상당히 위험한 일이다. 조작에 대한 질문에서 관리자는 매우 그렇다는 대답을, 작업자는 보통 수준이다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라는 답변도 안전 민감도에 비춰봤을 때 적은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지게차의 이동시 시야 확보를 위해 사각지대에 볼록 거울을 설치하고 있냐는 질문에서는 관리자와 작업자 모두 제법 그렇다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하지만 작업자의 답변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다라는 답변도 일부 나타났다. 또 그렇지 않다는 답변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게차의 사각지대는 작업자의 생명과도 연결이 되는 부분이다.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화물용 승강기, 리프트 앞쪽 안전 가이드바 설치에 대한 질문에서는 제법 그렇다는 응답이 양쪽 모두에서 높게 나타났다. 하지만 이 질문 역시 30%에 가까운 작업자들이 그렇지 않다는 답변을 내놨다. 사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제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지게차가 적정 속도를 준수하고 있는냐는 질문에서는 보통 수준이다라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왔다. 관리자는 보통수준에서 긍정적인 답변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작업자의 응답도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지만 그렇지 않다라고 응답한 사람도 적지 않아 보인다. 다만 양쪽 모두 전혀 그렇지 않다라는 답변은 없었다.

   

지게차와 작업자의 통행로를 구분하고 있냐는 질문에서는 제법 그렇다가 양쪽 모두에서 가장 높은 응답을 나타냈다. 특히 전혀 그렇지 않다라는 응답이 관리자에게서는 하나도 없었던 반면 일부 작업자들은 전혀 그렇지 않다는 답변을 내놨다.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구분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게차로 화물을 운반할 때 1파렛트씩 운반하고 있느냐는 질문에서는 관리자는 제법 그렇다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지만 작업자들은 보통 수준이라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복수의 파렛트를 한 번에 운반하는 것은 지게차 운전자와 작업자에게도 상당한 위험이 될 수 있다. 적지 않은 수준의 부정적인 답변이 나타났다는 점에서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신인식 기자 story202179@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etNet1_2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28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