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28

PART 6-3. 물류 현장 환경, 시설 등에 관한 안전사항 잘 지켜지나?

기사승인 2019.11.08  17:04:41

공유
default_news_ad1

화재 안전 높고, 컨베이어 안전은 비교적 낮아
컨베이어를 사용하다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고는 감김이나 끼임 사고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 조치를 취하고 있느냐는 질문에서는 관리자들과 작업자들의 응답이 갈렸다. 관리자들은 긍정적인 답변을 한 것에 비해 작업자들은 관리자들에 비해 부정적인 응답이 많았다. 관리자들은 제법그렇다가 가장 많았고 작업자들은 보통 수준이라는 응답이 많았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과 전혀 그렇지 않다라는 의견이 작업자들에게 많이 나와 작업자들이 체감하는 안전조치는 관리자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다른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컨베이어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점검과 확인은 수시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관리자의 과반수 이상이 매우 그렇다와 제법 그렇다라고 답을 했으며 작업자들도 매우 그렇다와 제법 그렇다에 대한 응답이 과반수 이상이었다. 전혀 그렇지 않다는 응답은 양쪽 모두 없었다. 실제 사고 발생에 대한 안전 조치보다는 사용을 위한 점검과 확인이 우선시 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컨베이어의 정비나 청소, 수리를 위해 운전을 정지하고 있을 때 점검중이라는 표지판을 설치하고 있냐는 질문에서는 관리자들은 보통 수준이라고 답한 응답이 많은 반면 작업자들은 제법 그렇다는 답변을 많이 해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작업자들의 적지 않은 응답이 부정적인 것을 봤을 때 이는 현장에 따라 다른 조치를 취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전원 스위치에 잠금장치 여부에 있어서는 관리자는 매우 그렇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작업자들은 보통 수준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전혀 그렇지 않다는 없었지만 그렇지 않다는 답변도 작업자들의 응답에서 적지 않게 나왔다. 관리자들은 잠금장치를 하고 있다는 응답이 전체적으로 많았으나 그에 비해 작업자들이 체감하는 수준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미끄럼, 걸려 넘어짐 등의 사고를 예장하기 위한 작업장 바닥 청결에 대해서는 관리자들은 상당히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작업자들도 긍정적인 응답이 많았지만 그 비율은 관리자들에 비해 부정적이었다. 특히 관리자들은 전혀 그렇지 않다라는 응답을 하지 않은 반면 작업자들은 청결을 유지하고 있지 않다는 응답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작업자 통로와 적재 장소를 별도로 구획해 운영하느냐는 질문에 대한 응답에서도 여전히 관리자들은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지만 작업자들은 보통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또 작업자들은 전혀 그렇지 않다는 응답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현장에서 관리자들이 별도로 구획하여 운영하고 있더라도 작업자들이 느끼는 부분에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화재 발생에 있어서는 양쪽 모두 상당히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 발생시 초동 진화를 위한 소화 설비 및 대피 통로가 확보되어 있냐는 질문에서 관리자의 대부분이 그렇다고 답을 했으며 작업자도 보통 수준 이상이라는 결과를 나타냈다. 그렇지 않다는 비중은 양쪽도 모두 낮았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는 답변은 없었다.

   

물류현장의 작업장 환경 시설 등에 관한 안전 지수는?
175점 만점 중 관리자는 130.32점, 근로자는 118.36점 수준


물류현장의 작업장 환경 시설 등에 관한 안전 지수를 살펴보기 위해 총 35가지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관리자의 물류현장의 작업장 환경 시설 등에 관한 안전 지수(175점 만점)는 130.32점, 근로자의 물류현장의 작업장 환경 시설 등에 관한 안전 지수는 118.36으로 집계됐다. 이번 지수는 문항 당 응답자의 평균값(5점 만점 기준)을 구해 더한 값으로, 합산 점수대를 매우 우수(158점 초과), 우수(158 ~ 139점), 보통(138 ~ 105점), 미흡(105점 미만)로 구분해 현재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해보았다.

그 결과 관리자와 근로자의 현재 물류현장의 작업장 환경 시설 등에 관한 안전 지수는 보통 단계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작업자들이 체감하고 있는 물류현장의 작업장 환경 시설 등에 관한 안전 지수는 미흡에 가깝지는 않았지만 관리자들과의 적지 않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인식 기자 story202179@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etNet1_2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28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