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출 자제에 집콕상품 및 건강의료용품 인기…저녁, 수말 쇼핑 늘어

장기화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쇼핑의 패턴이 바뀌고 있다.

이베이코리아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발표가 있었던 지난 1월 20일부터 3월 3일까지 G마켓과 옥션의 판매 빅데이터를 작년 동기간과 비교 분석한 결과 상품군 및 쇼핑 시간대 등에서 변화 추이가 보인다고 밝혔다.

상품군의 경우 시즌 요인보다는 활동 장소가 판매량에 큰 영향을 미쳤다.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야외 외출용 상품은 예년에 비해 판매가 주춤했다. 또한 지난해 패션의류 등 봄시즌 상품 및 캠핑, 등산용품 등이 저조했다.

마스크와 손 소독제 등 개인위생 제품이 포함된 건강의료용품의 경우 지난해 대비 6배(598%) 급증했으며 화장지와 세제 등 생필품 판매는 41% 증가했다. 식품의 경우 21% 증가했으며 라면, 간편식 등 가공식품 판매량은 25% 증가했다. 신선식품 18%, 건강기능식품 10% 등이 증가했다.

또한 어린이집, 학교 등의 개학이 연장돼 육아·유아용품 판매도 15%, 아동의류와 패션잡화가 각각 38%, 16% 증가했으며 장난감은 14% 증가했다.

반면 외출관련 상품은 감소세를 보였다. 졸업, 입학식이 축소되면서 꽃 판매량이 5%, 여행과 공연티켓 판매가 각각 57%와 77% 감소했다. 이 밖에 수영 및 피트니스 용품 5%, 신발 14%, 카메라 35% 등이 감소했다.

쇼핑 시간대에도 변화가 있었다. 시간대별 판매량을 비교한 결과 저녁(18시~24시) 시간대 판매량이 32% 증가해 가장 큰 신장세를 보였으며 새벽(00시~06시) 27%, 오후(12시~18시) 26%, 오전(6시~12시) 20% 등이 증가했다.

가장 큰 신장세를 보였던 저녁시간대에 많이 팔린 상품은 호흡/수면건강용품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으 반영됐으며 뒤를 이어 과자/간식, 배달음식, 냉동식품, 화장품/세제 순으로 건강 및 생필품이 인기를 끌었다.

주말 쇼핑 수요 또한 증가했다. 같은 기간 요일별 판매량을 지난해와 비교해 본 결과 일요일 판매는 32%, 토요일 판매는 30%씩 증가했다. 이베이 코리아는 측은 주말 외출이 줄어듬에 따른 주말 쇼핑 수요가 온라인으로 이동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한편 주말 인기상품도 호흡/건강용품, 간식, 배달음식, 생품품, 냉동식품 순으로 분석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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