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28

해수부, “전기추진선박, 더 안전하게 관리하세요”

기사승인 2020.05.22  12:38:59

공유
default_news_ad1

- ‘전기추진 선박기준’ 제정 및 고시…전기추진 안전요건 한층 강화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가 전기추진선박의 성능과 안전기준 등을 정한 ‘전기추진 선박기준(해양수산부 고시)’를 제정, 고시했다.

이번에 고시한 ‘전기추진 선박기준’은 기존 잠정기준을 대체해 마련된 정식기준으로 적용대상 선박을 대형선까지 확대하고 일부 설비의 안전요건을 강화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이 기준은 배터리(리튬이차전지)에서 발생한 전기에너지를 선박의 주전원이나 추진용으로 사용하는 전기추진선박에 적용된다.

이 기준에 따라 앞으로는 배터리의 폭발 및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위험성 평가를 실시해 설비의 성능요건을 상세히 정해야 한다. 또 전기추진설비가 고장나더라도 항해·소방설비 등 주요설비는 정상적으로 작동될 수 있게 설계되어야 한다. 아울러 전기추진설비의 비상시 차단 및 경보요건, 냉각시스템 설치 등 추가적인 안전요건이 마련됐으며 해당 설비의 검사항목과 주기를 정해 선박 건조 후에도 안전하게 유지 및 관리될 수 있도록 했다.

김민종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이번 전기추진 선박기준에는 포함되지 못했으나 앞으로 수소 등 연료전지 선박에 대한 안전기준도 순차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번 기준 제정이 친환경선박으로의 전환 확대를 위한 제도적 토대 역할을 해 친환경선박 건조와 보급이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재황 기자 jhzzwang@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etNet1_2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28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