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28

친환경 녹색 수·배송 활동 ③

기사승인 2020.09.18  14:03:19

공유
default_news_ad1

- 기업의 친환경 녹색물류활동 변화와 개선방안 - 10

   

4. 에코 드라이브
에코 드라이브는 세계환경위원회(IEA)에서 운전방법과 차량관리, 차량성능 개선 등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운전방법으로, 비용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정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일본 성(省)에너지 센터가 214명의 운전자를 대상으로 에코 드라이브 교육 전후의 연료절감효과를 조사한 결과 에코 드라이브를 실천하기 전보다 실천한 이후의 연료절감율이 15~30%에 달한 운전자는 100여 명으로 조사되었다. 이중 연료절감율이 20%인 운전자는 40여명이고, 20~30% 가량 줄인 운전자가 뒤를 이었으며, 최대 50%를 줄인 운전자도 있었다.

<표4>를 보면 에코 드라이브를 실천하는 운전자들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사례 – 일본통운 : 일본통운(2019 CSR리포트)은 프로 드라이버를 육성함에 있어서 ‘안전’, ‘환경’, ‘이코노미’를 항상 실천하는 “안전 에코 드라이브”를 각종의 드라이버 연수 커리큘럼에 포함시키고 있다. 이러한 훈련은 드라이버 지도원이 중심이 되어 지속적으로 교육·지도에 임하고 있어서. 모든 드라이버가 “안전 에코 드라이브”를 철저히 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에코 드라이브 연수’는 연료 소비 측정기를 사용하여 실시하고, 에코 드라이브의 3 가지 효과(안전, 환경, 비용)에 대한 직원의 의식을 더욱 향상시켜 재단법인 교통친환경이동성재단 에코 드라이브 강습단체의 인증을 획득하였다.

◆사례 – 야마토 운수 : 야마토 운수(2018 CSR리포트)는 2010년부터 자체 차량 시스템인 ‘See-T Navi’의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See-T Navi’는 야마토 운수가 2010년 3월에 개발, 도입을 시작했다. 자신의 안전 에코 네비게이션 시스템이다. 브레이크 타이밍과 주행 경로 등 운전의 세부 사항까지를 데이터화(가시화)한 것이다.

영업 드라이버가 자신의 운전을 객관적으로 평가·개선하고 관리 담당자가 데이터에 입각한 개별지도를 할 수 있게 되었다. 각각의 드라이버에 효과적인 운전 지원이 가능하며, 친환경 운전을 실현하고 있다. 2018년 3월 말 현재 거의 모든 집배 차량(32,000 대)에 ‘See-T Navi’를 도입하고 있다(2018년 3월 말 현재 약 32,000대 도입).

5. 저공해차의 도입
조사결과<표5>를 분석해보면 차량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는 분야의 실시비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나 환경친화적인 물류의 전략적인 접근보다는 개별활동이 주를 이루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저공해 차량도입은 투자가 수반되어야 하는 부분으로 향후 기업의 적극적인 검토와 정부의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해 주고 있다.

   

◆사례 – DHL그룹 : DHL 그룹은 2025년까지 1마일 및 마지막 마일 서비스의 70%를 청정 픽업·배송 솔루션으로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해결책 중 하나는 전기 모터바이크인데, DHL은 가솔린 자전거의 대안으로 전기 모터바이크를 전 세계에 보급하기 시작했다.

2018년 말레이시아의 DHL e-Commerce는 고객에게 효율적이고 환경친화적인 배송을 제공하기 위해 e-bike를 테스트하고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밝혀진 바와 같이, e-bike는 소음, 배출량, 연료비를 줄일 뿐만 아니라 참여 직원를 지원하고 있다.

◆사례 – 까르푸 : 까르푸(2019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바이오메탄으로 운행되는 화물차를 최초로 개척한 프랑스 소매점이다. 팔지도, 변형도, 기부도 할 수 없는 소비 부적합이 된 제품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까르푸는 다양한 생약 해결책을 구현한다. 프랑스에서는 시든 꽃, 팔리지 않은 생선, 심하게 상한 과일이나 야채, 부엌 쓰레기를 수집, 바이오가스로 변화시킨 후 이를 다시 바이오메탄으로 변화 시킨다.

이것은 까르푸 상점에 환경적 영향을 주는 화물차에 친환경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사용된다. 폴란드에서는 이와 같은 폐기물이 퇴비가 되어 비옥한 유기물을 공급한다. 바이오 연료를 사용하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화물차가 미세한 입자를 배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사례 – 금호타이어 : 금호타이어는 금호연구소만의 신소재, 설계 최적화, 저중량 기술 등의 친환경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정상급의 친환경 타이어 개발에 성공했다. ‘에코윙 ES01’은 국내 최초로 EU-Labeling에서 회전저항, 젖은 노면 제동력 A등급을 달성했고, ‘에코윙 S’는 한국-Labeling에서 회전저항 1등급, 젖은 노면 제동력 2등급을 획득하였다.

   

‘에코윙 S’는 자사 일반 제품 대비 회전저항이 1.7배 높으며 연비는 6% 이상 높게 나타났다. 회전저항이 10% 감소하면 약 1.74%의 연비 향상 효과가 있다. ‘에코윙 S’는 최고의 차량 조정 안정성을 확보한 경제적이고 안정성 높은 타이어라고 할 수 있다.

[참고정보]
▶ 해외 : 까르푸 2018 지속가능경영보고서, DHL 2018 responsibility report, 야마토그룹 CSR보고서 2018, 일본통운 2019 CSR Report
▶ 국내 : https://blog.hyundai-mnsoft.com, https://blog.kumhotire.co.kr/tag/친환경타이어, www.logispark.com

박석하 news@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etNet1_2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28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