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28

템코, GS홈쇼핑 블록체인 ‘블링크’ 프로젝트 수주

기사승인 2020.10.07  11:13:05

공유
default_news_ad1

- 사과 생산지, 공급 과정 등 다양한 정보 제공

   
 
블록체인 기반 공급망 플랫폼 개발 및 커머스 개발사 템코가 GS홈쇼핑이 발주한 블록체인 품질 이력 관리 ‘블링크’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블링크 프로젝트에 적용 대상 품목은 GS SHOP에서 판매되는 사과로 입고, 선별, 유통에 이르는 모든 과정이 블록체인상에 기록된다. 기록된 데이터는 농가, 생산자, 소비자 등 참여자들끼리 공유가 가능하며 특정 개인이나 단체에 의한 위‧변조가 불가능해 식품에 대한 투명성과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사과 상자에 블록체인과 연결된 고유 코드가 부착될 예정이어서 해당 코드를 통해서 소비자는 사과의 생산지, 공급 과정 등 제품 및 작목지역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템코의 공급망 블록체인 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인 그라운드X가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도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템코의 관계자는 “블링크가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IoT), 이미지 기반 산업용 바코드 리더기 등의 첨단 기술을 융합한 국내 최초의 기업형 시범도입 프로젝트”라며 “일반 실증 사업 모델에서 벗어나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에도 접목할 수 있어, 템코의 공급망 블록체인기술이 고가품이나 농산물 및 축산물 등에 활용되어 광범위한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국내외 물류 블록체인 개발사를 대상으로 경쟁 입찰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템코가 최종 선정되어 GS홈쇼핑과의 계약을 7월 말 완료했다.

신인식 기자 story202179@klnews.co.kr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etNet1_2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ad28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