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차 운전자 피로도 감소 및 교통흐름·연비개선 기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지난달 27일, 일반 차량이 주행하는 공용도로에서 자율협력주행을 기반으로 한 화물차 군집주행을 최초로 시연하는 데 성공했다.

화물차 군집주행은 자율협력주행기술을 활용해 후행차량들이 일정 간격을 두고 선행차량을 자동으로 추종하며 하나의 차량처럼 운행하는 기술로, 국토부는 지난 2018년부터 해당 기술을 개발해오고 있다.

서여주IC와 여주JCT를 잇는 8km 구간의 공용도로와 여주시험도로에서 이뤄진 이 날 시연에서는 고속도로에서의 화물차 군집주행과 차로변경, 긴급제동 등의 안전서비스를 테스트했다. 특히, 지난해 진행한 시연보다 화물차가 한 대 추가됐고 운행속도도 70km에서 80km로, 차량 간격도 16.7m에서 15.6m로 줄여서 진행하는 등 지난해와 비교해 더욱 발전된 기술성과를 선보였다.

국토부는 내년에는 4대의 화물차를 활용해 시속 90km로 더 넓은 범위의 공용도로에서 운행하는 것을 시연할 계획이다. 또 차량 정보를 기반으로 군집주행 참여희망 차량을 매칭하고 합류지점까지 안내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시연을 통해 모습을 드러낸 화물차 군집주행이 본격적으로 상용화된다면 화물차 운전자의 피로도를 대폭 줄여 졸음운전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대형사고의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여러 대의 화물차가 좁은 간격을 유지하며 운행하면 공기 저항이 감소해 차량의 연비가 개선될 수 있어 물류비용 및 미세먼지 감소 효과도 함께 기대할 수 있다.

윤진환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화물차 군집주행 기술은 물류 운송 분야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대표적인 기술”이라면서 “국토부는 오는 2027년, 세계최초로 레벨4 자율차 상용화 시대를 여는 것을 목표로 완전 자율주행 시대를 위한 인프라와 법제도 완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