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항만·철도·배후지역을 묶어 추진…실행력을 한층 높일 것으로 기대

부산산항 북항과 부산역 일원을 통합 개발해 항만, 철도, 배후지역 간 상생발전을 위해 정부·지자체가 공동협력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부산광역시(시장 오거돈)는 지난 26일 부산시청에서 부산북항 및 부산역 일원 통합개발 기본업무협약의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논의하는 간담회 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세 기관은 부산항 북항과 부산역 일원에서 시행되는 다수 개발사업의 유치시설 중복 등 난개발을 방지하고 체계적인 개발을 위해 통합개발 기본업무협약을 최종 체결했다.

주요 협약내용으로는 △항만·철도·배후지역 간 상생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철도사업 시설 및 부지를 항만재개바 사업에 포함해 고시하기로 했다. 또한 통합개발의 효율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해양수산부는 통합개발 기본계획수립 및 철도시설 재배치 사업 지원 △국토교통부는 철도기본계획 수립 및 항만재개발 사업 지원 △부산광역시는 통합개발과 관련돼 기본계획 수립 및 도시계획·민원 관련 업무에 협력키로 했다.

사업의 원활한 수해을 위해 통합개발 대상지 대부분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공기업의 역할과 기관 간 소통이 중요한 만큼 중앙·지방·공기업이 협업하는 ‘실무협의체’를 12월 중에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한편 부산항 북항과 부산역 일원의 기관별 다양한 사업들이 비효율적으로 장기간 걸쳐 시행된다는 단점이 지적되어 왔다. 이번 통합개발 업무협약을 통해 단점을 보완하게 됐으며 특히 국내 최초로 항만·철도·배후지역을 단일사업으로 묶어 추진함으로써 기관별 역량을 모아 실행력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양수산부 임현철 항만국장은 “이번 협약으로 부산북항 통합개발 사업이 성공적인 도심재생의 시범모델로 자리매김하여 지역사회에 이익으로 환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황성규 철도국장은 “유라시아 대륙철도의 시발점이 될 부산역 일원의 교통·물류기능을 재배치하는 사업은 그 자체로도 의미가 크다.”면서, “철도시설 재배치사업과 북항사업을 통합 개발하여 주거, 상업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복합형 재생사업의 특화모델이 되도록 정책적 노력을 펼쳐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부산광역시 유재수 경제부시장은 “이번 통합개발 기본업무협약은 북항재개발과 연계하여 부산역 철도재배치 사업을 본격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통합개발을 통해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을 실현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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