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3일부터 40일간 모집 공고···연말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도로공사(사장 김진숙)가 경부고속도로 기흥IC 인근 유휴부지에 물류시설을 설치·운영할 민간사업자를 모집한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7월말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문화 확산 등으로 급증하는 물류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나들목(IC)·분기점(JCT) 녹지대, 폐도, 과거 영업소·휴게소 부지 등 고속도로 유휴부지 내 물류시설을 설치할 후보지를 발굴(34곳)하고 9월부터 물류기업 수요 맞춤형 사업모델 발굴, 사업 타당성 분석 등을 수행하기 위한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후보지 중 지리적 요충지에 있는 기흥IC 인근 유휴부지(약 1.6만㎡, 한국도로공사 소유)를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했으며 민간의 자율성·창의성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 민간사업자가 부지를 임대해 물류시설을 건축·운영하고, 일정기간 이후 소유권을 이전하는 BOT 방식(Build-Operate-Transfer)으로 추진된다.

한국도로공사는 지장물 이설, 수도·전기 기초공사 등 부지 정비와 함께 경부고속도로에서 사업부지로 직접 연결되는 진출로를 설치(하이패스IC 포함)하는 등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임대기간은 30년으로 장기 운영을 보장하고, 임대료의 경우 하한선을 공시지가의 5%로 하되, 변동되는 공시지가는 매 10년마다 새롭게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시범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자는 제안서 제출(12월 23일, 한국도로공사 방문)과 함께 임대료를 입찰(12월 21일~12월 23일, 한국도로공사 전자조달시스템)해야 하며, 제안서 부문(80%) 및 가격 부문(20%) 득점을 합산해 12월 말 최고 득점자를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할 계획이다.

제안서 평가항목은 개발계획, 사업수행 능력, 재무계획 및 관리·운영계획 등으로 구성되고, 정부·공공기관 주도로 추진하는 점을 고려하여 중소·벤처기업 지원 등 공공성 부문도 함께 평가한다.

제안서 작성방법, 세부 평가기준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11월 12일부터 한국도로공사 및 한국통합물류협회 누리집에 게시될 사업자 모집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궁금한 사항은 한국도로공사를 통해 문의 가능하다.

국토교통부 주현종 도로국장은 “도심 내 물류시설 확충이 어려운 상황에서 시범사업 부지가 매력적인 장소인 만큼, 많은 업체가 참여하기를 바란다”면서, “시범사업 추진뿐만 아니라 고속도로 유휴부지 내 물류시설 구축을 위한 종합계획도 빠른 시일 내에 수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과 관련하여 11월 18일(수) 오후 2시, 삼일회계법인 17층 TS1홀에서 사업 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며 이날 제안서 작성요령 안내 및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