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친환경·사람 중심으로 변화의 물결 기대

앞서 Part 1에서 살펴봤듯이,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친환경, 사람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현재의 경기침체를 극복하고 향후 발전을 모색할 수 있는 정부차원의 전략을 담고 있다. 짧게는 2022년에서 길게는 오는 2025년까지를 내다본 전략인 이번 한국판 뉴딜은 각 산업에 걸쳐 변화의 물결을 일으킬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물류업계 역시 다르지 않다. Part 2에서는 각 키워드별 한국판 뉴딜의 세부전략을 더 세세히 살펴보고 이 전략들이 앞으로 물류에 어떤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지 전망해봤다.

물류, 디지털 통해 미래 향한다
디지털화는 국가 산업의 혁신을 견인하기 위해 더 이상 선택적인 요소가 아닌, 필수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더군다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대면’ 중심의 생활이 점차 일상화됨에 따라 디지털로의 전환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한국판 뉴딜의 주요 전략 분야 중 하나가 ‘디지털 뉴딜’인 것도 바로 이러한 점을 방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물류업계 역시 디지털화로 인해 많은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판 뉴딜 내 ‘디지털 뉴딜’의 대표과제 중 하나가 바로 데이터 댐이다. 데이터 댐이란 단어가 생소할 수 있으나 쉽게 말해 댐을 활용해 물을 가둬놓듯이, 쏟아지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수집해놓는 시스템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정부는 데이터 댐 구축에 2022년까지 총사업비 8.5조 원, 오는 2025년까지는 총사업비 18.1조 원을 투입해 이를 통해 현재 10개인 빅데이터 플랫폼을 30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만약 데이터 댐을 기반으로 한 물류업계에 알맞은 빅데이터 플랫폼이 안정적으로 구축된다면, 물류산업은 한층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배송정보나 차량 통행 중 수집할 수 있는 기상정보와 실시간 교통정보 등은 물류기업들의 현 시스템을 혁신하는데 기초적인 자료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데, 특히 구시대적인 시스템을 고수하는 편인 화물운송업계의 경우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다면 업무처리비용을 현재와 비교해 대폭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 댐과 함께 디지털 뉴딜의 대표적인 과제로 손꼽히는 것이 바로 디지털 트윈이다. 디지털 트윈이란 가상공간에 실물과 똑같은 시설이나 물체를 생성해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이를 검증할 수 있는 기술을 말한다. 디지털 트윈을 활용할 경우 가상세계를 통해 장비와 시스템 등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유지와 보수 시점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또 생산성의 향상, 장비 최적화 뿐만 아니라 돌발 사고를 예방해 혹시나 모를 사고의 위험성을 대폭 낮출 수도 있다. 정부는 2022년까지 총사업비 0.5조 원을, 오는 2025년까지는 총사업비 1.8조 원을 투입해 디지털 트윈을 기반으로 한 신성장 경쟁력의 기반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디지털 트윈은 물류업계 중에서도 특히 항만업계에 적용되기 용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유럽의 대표적인 무역항인 네덜란드의 로테르담 항만을 비롯해 국내에서도 디지털 트윈을 통한 스마트항만 구축 움직임이 활발하다. 대표적인 예로 부산항은 지난 7월, 부산산업과학혁신원, 대우조선해양과 ‘디지털 트윈 기반 스마트 항만 – 선박 간 연계 서비스 및 플랫폼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는데, 이를 통해 부산항은 자율운항 선박과 스마트 자동화 항만을 위해 디지털 트윈 기술을 접목한 해운·조선·항만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국판 뉴딜 내 ‘디지털 뉴딜’에서 물류업계와 관련해 가장 눈에 띄는 대표과제는 바로 SOC의 디지털화이다. 정부는 현재의 아날로그식의 국가인프라 관리 방식에서 벗어나 스마트한 국가인프라 관리체계를 구축해 국민의 안전을 확보함을 물론 신산업을 통한 가치를 창출해내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총사업비 8.2조 원을 투입하고 오는 2025년까지는 총사업비 14.8조 원을 투입할 방침인데 이는 디지털 뉴딜과 관련한 대표과제 중 데이터 댐과 더불어 가장 많은 투자금액이다.

SOC 디지털화 계획 안에는 교통과 수자원, 재난대응을 중심으로 한 ‘4대 분야 핵심 인프라 디지털 관리체계 구축’ 계획과 스마트시티, 스마트 산단을 중심으로 한 ‘도시·산단의 공간 디지털 혁신’ 계획 등도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물류업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SOC 디지털화 내 과제는 바로 ‘스마트 물류체계의 구축’이다. 정부는 ‘스마트 물류체계 구축’을 국가 산업의 전반적인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있어 가장 기반이 되는 부분이라고 판단하고 총 4가지 분야로 나눠 세부전략을 세웠다. 먼저, 육상물류의 경우 총 11개소의 중소기업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또 의정부와 화성, 구리 등 대표적인 교통 요충지에 각각 대형 E-Commerce 물류단지를 조성하며 이와 더불어 스마트 물류센터로 인증받은 시설의 이자 비용을 정부가 지원하는 스마트 물류센터 인증제도도 도입한다.

해운물류에 대해서는 먼저 항만배후단지에 스마트 공동물류센터가 자리잡게 된다. 구체적으로 지난달 말, 인천항을 운영하고 있는 주체인 인천항만공사는 아암물류2단지에 국비 지원 200억 원을 포함한 총 400억 원을 투입해 지상 3층 규모의 스마트 공동물류센터를 세운다고 밝힌바 있다. 이 센터의 경우 오는 2022년 말 준공되어 그 이듬해인 2023년부터 시설 임대가 예정되어 있다. 또 항만 통합 블록체인 플랫폼 확대를 통해 항만 내 작업 정보를 실시간 공유할 수 있게 해 컨테이너의 반출입이나 배차예약 등 환적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한편, 물류와 관련된 각종 연구에 대한 내용도 디지털 뉴딜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구체적으로는 로봇과 IoT,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첨단 배송시스템 등 물류기술을 개발하는 데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출처 : 인천항만공사

녹색 옷으로 갈아입을 미래의 물류
코로나19로부터 시작한 전 세계적인 경제 위기는 이제 단기전에서 장기전으로 그 양상이 전환되고 있다. 전 세계 국가들은 이미 전 산업에 걸쳐 강력한 충격을 주고 있는 코로나로 인한 피해를 서서히 줄이고 이를 극복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기 위해 지속가능한 대책을 구상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그린 경제로의 전환이다. 특히 그린 경제로의 전환은 현재를 살고 있는 국민 삶의 질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음과 동시에 앞으로의 일자리와 신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도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불러올 수 있다.

한국판 뉴딜에서도 그린 경제로의 전환은 핵심 과제 중 하나로 포함되어 있다. 바로 ‘그린 뉴딜’이 그것이다. 정부는 코로나19의 위기로부터 전이된 경제 위기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자연과 생태계 보전 등 지속가능성에 기반한 국가 발전 전략이 더욱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그린 뉴딜을 완성하기 위한 세 가지 핵심과제로 ‘도시·공간·생활 인프라의 녹색 전환’,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을 선정하고 해당 과제별 대표 과제들을 추가 설정했다. 그린 뉴딜과 관련된 대표과제들을 하나씩 살펴보면 △온오프라인 융합형 학습공간을 구축하는 ‘그린 스마트 스쿨’ △기존 산업단지를 스마트·친환경 제조공간으로 탈바꿈하는 ‘스마트 그린 산단’ △공공시설의 에너지 효율성을 대폭 높이는 ‘그린 리모델링’ △신재생에너지의 확산과 다각화를 통해 저탄소·친환경 국가로의 전환을 위한 ‘그린 에너지’ 등이 있다.

하지만, 물류업계에 직접적인 변화를 만들 것으로 기대되는 그린 뉴딜 내 대표과제는 바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이다. 정부는 기존 석유 중심의 수송 체계 하에서는 환경 파괴의 주범으로 손꼽히고 있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의 배출이 지속될 것으로 판단하고 이를 전기와 수소 중심의 그린 모빌리티로 해결하고자 하는 방침을 세웠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22년까지 총사업비 8.6조 원, 2025년까지는 총사업비 20.3조 원을 투입할 계획이며 이는 한국판 뉴딜 내 대표과제에 투입되는 예산 중 가장 높은 것으로 친환경 모빌리티의 확산에 대해 정부가 얼마만큼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목이기도 하다.

정부의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도입에 대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전기차의 경우 택시를 포함한 승용차와 버스, 화물차 등을 대체할 수 있는 총 113만대의 전기차를 보급한다는 방침이다. 전기차의 보급에 따라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급속충전기 1.5만 대와 완속충전기 3만 대 등 충전인프라도 순서대로 확충할 계획이다. 

출처 : 현대자동차

전기차와 더불어 대표적인 친환경 모빌리티로 손꼽히고 있는 수소차 역시 도입한다. 아직 전기차와 비교해 충분한 인프라가 갖춰져 있지 못한 만큼 수소차의 경우 누적 대수 기준으로 총 20만 대를 보급해 순차적으로 승용차나 버스, 화물차 등을 대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수소차도 충전인프라가 부족한 만큼 450대의 수소차 충전 인프라를 설치하며, 이들 충전 인프라를 지속해서 정상운영할 수 있도록 수요처 인근에서 수소를 생산해 충전소 등에 안정적으로 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수소 생산기지 등 수소 유통 기반도 함께 구축한다. 

출처 : 현대자동차

노후차량을 친환경 모빌리티로 대체하는 계획 역시 포함됐다. 특히, 경유를 사용하며 미세먼지의 주요 배출원 중 하나로 손꼽히는 노후화물차량 13.5만 대를 포함해 통학차량 8.8만 대를 LPG와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그 밖의 경유차와 건설기계 등을 포함한 총 116만 대의 노후차량과 농기계 3.2만 대 등에 대해서는 지원금을 통한 조기폐차를 지원할 방침이다.

정부는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보급에 대한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현재 9.1만 대에 그치고 있는 총 전기차 보급 대수가 오는 2022년에는 43만 대로, 그린 뉴딜이 최종 완성되는 2025년에는 113만 대로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소차는 현재 0.5만 대 수준에서 2022년에는 6.7만 대로, 2025년에는 20만 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유를 사용하는 노후한 화물차의 경우에도 현재 LPG로 전환을 완료한 화물차가 1.5만 대에 그치고 있는 데 비해 오는 2022년에는 이 숫자가 6만 대로, 2025년에는 15만 대로 약 10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한편, 친환경 모빌리티의 범주에는 기존의 화물차 등 이외에도 노후선박도 포함된다. 정부는 노후로 인해 온실가스나 미세먼지의 배출량이 높은 관공선과 함정 등 34척을 LNG와 하이브리드 등을 활용한 민간의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관공선 80척에 대해서는 매연저감장치를 부착해 항만에서도 그린 뉴딜을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물류, 이제 사람이 먼저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의 일상화로 그 어느 때보다 ‘물류’의 몸값이 금값인 요즘, 그 이면에는 비대면의 정상화를 위해 전쟁 같은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코로나 이전과 비교해 하루 평균 20% 이상 증가하며 쏟아지는 물량을 감당해내고 있는 물류업계 근로자들이 그 주인공들이다. 그리고 이 물류업계 근로자의 상당수가 고용보험이나 산재보험에 가입되지 못한 채로 근무를 이어나가고 있다. 또 물류센터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의 경우 많은 숫자가 하루에 2~3곳의 센터를 옮겨가면서 근무하는 일용직들이다. 이들은 말 그대로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경우가 많아 언제 자신의 일자리가 끊길지 모르는 불안감과 함께 몰려드는 물량을 감당해내고 있다.

한국판 뉴딜의 세 개의 축 중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은 앞서 만나봤다. 이제 마지막은 ‘안전망 강화’이다. 앞서 다뤘던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이 현재의 경기침체의 극복과 앞으로의 더 나은 발전을 위한 전략에 포커스가 맞춰져 있었다면, ‘안전망 강화’는 현재를 사는 우리, 바로 ‘사람’에게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는 점이 다르다.

정부의 ‘안전망 강화’를 위한 대표과제는 크게 ‘고용과 사회 안전망 확충’과 ‘사람에 대한 투자 확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고용과 사회 안전망 확충’에 대해서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총사업비 24조 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고용과 사회 안전망 확충’과 관련한 세부과제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고용안전망의 구축이다. 정부는 예술인과 특수형태근로 종사자 등에 대해 지원하고 있는 고용보험의 적용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 안에는 택배기사 등도 포함되어 있어 물류업계 종사자들의 처우에도 진전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고용보험뿐 아니라 산재보험 역시 지원되는 특수형태 근로 종사자의 직종이 확대된다. 기존 택배기사와 보험설계사, 골프 캐디, 학습지 교사, 대리운전기사, 신용카드모집인 등 9개 직종에서 화물차주, 가전제품 설치기사, 방문판매원, 대여제품 방문점검인 등 5개 직종이 추가된다. 물류업계로서는 화물차주에 대한 산재보험 지원이 적용된다는 점이 반가운 일이다. 

출처 : 고용노동부

고용보험 사각지대에 처해있는 사람들에 대한 지원금도 지급된다. 정부는 ‘국민취업지원제도’를 통해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직업훈련과 직무 경험 제공 등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방침이다. 또 꾸준히 구직을 위한 노력을 하는 사람에게는 월 50만 원씩 6개월간 구직촉진수당을, 취업에 성공한 사람의 경우에는 근속기간에 따라 최대 150만 원의 취업성공수당을 지급할 계획이다. 코로나 등의 영향으로 하루 일거리를 찾아 물류센터 등으로 몰려드는 일용직 근로자들에게 있어 이번 제도는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안전과 근무환경을 혁신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진다. 정부는 산재예방을 위한 정기기술지도를 지속해서 진행하며 위험한 현장을 순찰하고 점검하기 위한 안전보건지킴이를 400명 채용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물류센터를 비롯한 물류와 관련한 다양한 현장에서의 안전사고는 늘 문제가 되어온 만큼 이번 정책 추진이 긍정적인 영향을 불러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와 더불어 정부는 경제구조의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일자리로의 이동을 위한 인력을 양성하고 취업을 지원하는 등 사람에 대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총사업비 4.4조 원을 투입한다.

먼저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등에 적합한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AI와 SW와 관련된 핵심인재 10만 명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 산학협력 연구단을 기존 4개에서 6개로 늘리고 40개의 SW 중심대학을 운영한다. 아울러 기업과 대학, 민간 혁신기관을 통한 훈련으로 신기술 분야의 ‘미래형 핵심 실무인재 18만 명’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현재 협약기업만 활용할 수 있는 공동훈련센터를 지역 중소기업과 훈련기관 등에 전면 개방해 디지털 융합훈련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현재 소재하고 있는 공동훈련센터 208개 중 30%에 해당하는 60개 소를 디지털 융합훈련을 위한 플랫폼으로 개편한다. 

사람에 대한 투자는 도심에서 떨어져 있는 농어촌이나 취약계층에 대해서도 이뤄진다. 먼저 도서와 벽지 등 1,200개의 농어촌 마을에 초고속인터넷망을 구축하고 해당 지역에 있는 노후한 와이파이 1.8만 개를 교체하는 한편 고성능의 공공 와이파이 4.1만 개를 새로 설치한다. 아울러 장애인의 디지털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비대면 대체자료를 개별 장애유형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작, 더 많은 장애인들이 다양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