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효율화 지원사업 성공사례 - ③

국토교통부와 대한상공회의소는 2016년부터 화주와 물류기업의 해외 동반진출, 3자물류, 공동물류 사업을 지원하는 ‘물류효율화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의 지원사업 중 성공사례를 4회에 걸쳐 시리즈로 소개한다. <편집자>

▣ 3자물류 지원사업 성공사례
[화주기업] 고무제품 제조업체 A사
[컨설팅사] 세방 주식회사

◆ 사업 참여 배경
화주기업 A사는 자동차용 튜브 및 솔리드 타이어 등을 생산하는 고무제품 제조업체이다. A사의 경우 오랫동안 비효율적인 물류 프로세스가 고착되고 있었다. 특히 공장 내 건물을 창고로 사용하면서 노후화된 시설과 공간 부족으로 물류 운영에 불편함을 느끼고 있었고, 포장 작업에서 개선할 부분이 어디인지에 대해 알고 싶어 했다.

A사의 수·배송 업무를 수행하던 세방 주식회사는 A사에 이러한 니즈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자사가 매년 참여하던 국토부의 ‘3자물류 컨설팅 지원사업’을 소개해 주었고, 함께 신청하여 외부 물류 기지 이용과 포장 물류 아웃소싱에 대해 검토하게 되었다.

◆ 컨설팅 진행과 과제 도출
세방은 A사와 함께 프로젝트 TF를 구성하고, 포장 부문 전문 컨설턴트와 외부 자문 위원을 투입하여 약 3개월 동안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A사는 노후화된 공장 내부의 산재된 창고에 제품을 분산 보관함으로써 인력과 장비 사용이 비효율적이고 비탄력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 500평 규모의 포장 공간이 수동 라인으로 이루어져 있어, 제품 포장에 많은 인원이 투입됨에 따라 동선이 복잡해지고 매년 상승하는 인건비 부담으로 원가 절감 활동에도 제약이 따른다는 문제가 드러났다.

A사 직원들을 인터뷰한 결과 역시 응답자의 90%가 공간 부족으로 인해 선입선출 관리가 어렵고, 입고나 보관 시 작업 공간을 찾기 위한 업무 LOSS가 발생한다는 문제점이 도출되었다.

우선 보관창고에서 제품을 산재된 창고에 분산 보관하고 있는 문제를 개선해야 했다. 오래된 창고이기 때문에 층고가 낮아 다단랙을 사용하기 어려웠고, 인력 배치 및 장비 사용 등 전반적인 물류 업무가 비탄력적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포장 부문에서는 ✽명의 인원이 ✽개의 수동라인을 운영하고 있었는데, 협소한 공간에 많은 인원이 투입됨에 따라 동선이 복잡했으며, 생산성 개선 및 원가 절감 노력에 제약이 있었다. 또한, 월별 포장 수량을 분석한 결과, 월별 편차가 크고, 포장 수량은 감소 추세를 보임에도 불구, 비탄력적인 인력 운영 체계를 가지고 있어 포장 처리량에 따라 물류비용을 연동할 수 있는 탄력적인 운영 방식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개선 프로젝트 추진 내용
세방은 포장공정을 사외로 이전하여 자동화하는 시나리오 A와, 포장공정을 자동화하지 않고 사내에 유지하되 완제품을 사외로 이전하는 시나리오 B로 나누어 검토했다.

포장라인의 자동화 추진에 앞서 자동화 가능 유형과 불가 유형을 분류했다. 운영 효율 저하가 예상되거나 다규격 소량으로 별도의 자동화 설비 구축 및 투자가 요구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자동화 불가 유형으로 분류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인한 결과 사외 설치를 추진했을 때 포장공정의 효율적인 자동화 라인 설치 및 운영에 추가적인 공간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창고 부문과 관련하여서는 사외 창고 후보지로 A센터, B센터 두 곳을 검토하였으며, 검토결과, B센터를 최종 예정지로 선정했다. 이송 거리 감소로 제품 데미지를 줄일 수 있고, 운영 관련한 추가 인원이 불필요한 데다 출퇴근 시간의 병목 구간이 감소하기 때문에 차량 운영의 회전율도 높일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공장과 사외 창고 간 제품 이송은 18톤 윙바디가 적정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초기 고정비 투자 없이 즉각적인 활용이 가능한 데다, 물량 변동에 따라 탄력적으로 증차 및 감차가 용이하고 작업 효율성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송 용구는 제품 이송 간 혼적 및 데미지 방지를 위해 파렛트 커버 및 인테이너 적용이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그림)

또한, 세방에서는 물류 효율화를 위해 수출 컨테이너 상차 작업 방식 변경을 통해 작업 여건과 환경을 개선하고 안정성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 컨설팅 추진 결과와 향후 계획
A사는 본 컨설팅을 통해 전문적인 자문을 받아 포장 자동화 도입에 대한 검토를 할 수 있었고, 완제품을 외부 창고로 이전함으로써 A사 공장 내 공간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창고 관리 시스템을 바탕으로 개선된 물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보관 부문에 있어서는 완제품을 사외 창고로 이전함으로써 공장 내 공간 부족 문제도 해결하고 A사에 최적화된 창고 관리 시스템을 사용함에 따라 입출고 및 재고 관리에 대한 가시성을 높이는 것을 택했다.

2020년 11월부로 최종적으로 결정된 사외 창고 운영이 시작되었으며, A사 다른 공장도 사외 창고를 운영하는 것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