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자상거래 급성장 힘입어 전년 대비 43% 증가

△인천공항 화물터미널 전경(사진제공=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공항 화물터미널 전경(사진제공=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지난해 인천국제공항의 씨앤에어(Sea&Air, 해상항공) 복합운송 처리 실적이 개항 이래 최대 기록인 9만 8,560톤으로 집계됐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이는 2022년 집계된 6만 8,870톤보다 43.1% 증가한 수치다.

씨앤에어 복합운송은 해상운송을 통해 들어온 화물을 항공운송을 통해 다시 목적지로 운송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국내의 경우 주로 중국에서 인천항과 평택항, 군산항 등 서해 해상운송으로 들어온 화물이 다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항공운송 절차를 밟는다. 인천국제공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전 세계 183개 도시를 연결하는 허브 네트워크 역할을 하기 때문에 씨앤에어 복합운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화물의 출발지는 99.6%가 중국이며, 중국 동북부 지역에서 출발하는 전자상거래 상품이 대부분이다. 항만별 실적을 살펴보면 군산항(40%), 인천항(38%), 평택항(22%) 순으로 집계됐다. 2022년에는 인천항의 실적이 가장 높았지만 군산항의 화물환적 소요시간과 선박 운항 스케줄, 선적량 등이 인천항 대비 유리한 부분이 있어 인천공항까지 3시간 남짓 이동시간이 소요됨에도 불구하고 많은 물류기업들이 군산항 루트를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종 목적지는 북미(47%), 유럽(31%) 등 원거리 지역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많은 물류기업들이 인천공항의 물류 허브 경쟁력을 활용해 중국-인천공항-미주 또는 유럽 경로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씨앤에어 화물의 지속적인 품질 개선을 위해 향후 분기별로 각 항만으로부터 인천공항까지의 출·도착시간 조사와 운송비용을 조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한국이 과거와 같은 높은 수준의 경제성장을 기대하기 어려운 가운데 인천공항 화물이 지속적인 성장을 해나가기 위해서는 국내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적극적인 해외 화물시장 개척이 필요하다”라며 “항공은 물론 해상 등 다양한 루트를 활용한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인천공항을 아시아 지역의 전자상거래 물류 거점공항으로 발전시켜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물류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